Seminar & Colloquium
[세미나: 6월 16일(수), 오전 11시] 한화에어로스페이스 항공소재연구센터, 안종기 센터장
Title
항공용 가스터빈엔진 개발동향 및 소재부품 국산화 개발
Speaker
한화에어로스페이스 항공소재연구센터, 안종기 센터장
Education
- 2022 창원대학교 재료공학, 박사
- 1996 창원대학교 재료공학, 석사
- 1992 창원대학교 재료공학, 학사
Experience
- 2023. 1. ~ 현재 항공소재연구센터장
- 1996. 2. ~ 2023. 1. 항공우주연구소 소재기술팀장 및 Addictive Manufacuring TF팀장
- 2017. 1. ~ 현재 대한용접접합학회(KWS) 학술이사
- 2014 금속가공 기술사(한국산업인력공단)
- 2013 금속재료 기술지도사(한국중소기업청)
- 2012 금속재료 기술사(한국산업인력공단)
- 2013 용접 기술사(한국산업인력공단)
| Date | Wednesday, June 16th, 2023
| Time | 11:00 ~
| Venue | 33동 223호(동부세미나실)
[Abstract]
최근 우크라이나-러시아 전쟁과 동북아 중국-대만 갈등 등으로 국외 일부 국가 중심으로 무기체계 및 방위산업 관련 체계 및 소재부품의 수요가 증가되고 있다. 특히, 최근 방위 전력에 있어서 무인기 등 항공 무기체계가 전장의 큰 영향을 미치고 있으며 국내에서는 4.5세대급 유인 전투기인 KF-21 보라매와 무인기 등을 개발하는 등 항공 전력 등을 개발을 위한 국가적 연구개발이 진행되고 있다. 하지만 하지만 항공기의 필수 동력장치인 항공엔진(터보팬, 터보샤프트, 터보프롭)은 해외 선진국 대비 기술력이 50~60% 미만 수준으로 국산화가 되지 않아, 대표적으로 KF-21 보라매에는 미국 GE社의 F414 엔진 등이 적용되고 있다. 즉, 국내 모든 항공기에는 해외 선진사의 항공엔진을 100% 수입에 의존하고, 관련 소재부품들 또한 수입에 의존하고 있다. 최근, 국내에서는 항공엔진 국산화를 위해 정부 부처 중심으로 노력이 진행되고 있으며, 본 세미나에서는 국내외 군용 항공기의 개발 현황과 군용 터보팬 항공엔진의 개발 현황 등을 설명하고자 한다. 또한, 미사일통제규정 및 수입통제 규정에 따라서 국산화가 반드시 필요한 항공엔진 핵심 및 주요 소재부품의 국내외 개발 현황 및 필요 핵심기술들을 설명하고자 한다. 마지막으로 성공적인 국내 항공엔진 및 관련 소재부품 국산화를 위한 산학연 협력 모델도 제안하고 논의하고자 한다.
| Host | 정인호 교수 (02-880-707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