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eminar & Colloquium
[콜로퀴엄: 10월 2일(수), 오후 5시] 한화첨단소재, 최치훈 사업개발실장
Title
자동차 및 항공산업에서 고분자 복합재료
(Polymer Composites in Automotive and Aerospace Industry)
Speaker
한화첨단소재, 최치훈 사업개발실장
Education
- 1991.03 ~ 1994.02 부산대학교 대학원(박사) 고분자 블렌딩 및 물성 전공
- 1989.03 ~ 1991.02 부산대학교 대학원(석사) 고분자 합성 전공
- 1985.03 ~ 1989.02 부산대학교(학사) 고분자공학과
Experience
- 2022.04 ~ 현재 한화첨단소재 사업개발실장 전무 (연구소장 겸임, ~ 2023. 10)
- 2011.01 ~ 2022.03 현대자동차 남양연구소 고분자재료리서치랩 실장 연구위원
- 1994.01 ~ 2010.12 현대자동차 울산/마북/남양/의왕 재료개발센터 수석연구원
| Date | Wednesday, October 2nd, 2024
| Time | 17:00 ~
| Venue | 43동 101호
[Abstract]
전통적으로 자동차 산업 및 항공 산업에서는 요구되는 부품 성능을 만족하기 위해서 스틸, 알루미늄, 마그네슘, 타이타늄과 같은 금속 소재가 주로 사용되어 왔으나, 경량화 및 연비 향상을 위하여 플라스틱 복합소재에 대한 니즈가 점점 증가하고 있는 추세이다.
최근 자동차 산업에서는 대량생산에 적합하고 원가경쟁력이 있는 유리섬유 보강 플라스틱 (GFRP) 이 확대 적용되고 있으며, 제조 공법으로는 사출성형 공법이 많이 적용 중이다. 주요 적용 부품으로는 인스트루먼트 패널, 도어 트림, 콘솔과 같은 내장 부품이나 범퍼 커버, 범퍼 백 빔, 아웃 사이드 미러 하우징, 연료 주입구 도어 등의 외장 부품, 그리고 실린더 헤드 커버, 엔진 커버와 같은 파워트레인 부품 및 프런트 엔드 모듈 (FEM) 캐리어와 같은 샤시 부품에 이르기까지 다양하다. 당사에서는 열가소성 폴리프로필렌 (PP) 와 유리섬유를 사용하여 GMT (Glass Mat Reinforced Thermoplastic) Sheet, LWRT (Low Weight Reinforced Thermoplastic) Sheet 및 CFRTP (Continuous Fiber Reinforced Thermoplastic) Tape 소재를 개발하여 내외장 플라스틱 부품에 프레스 성형공법으로 양산 적용 중이다. 아울러 불포화 폴리에스테르 (UPE) 수지에 유리섬유를 보강한 SMC (Sheet Moldiing Comound) 공법으로 전기차 배터리 케이스 및 픽업 트럭 박스를 개발하여 양산 적용 중이다.
항공산업의 경우 소량생산에 적합하고 원가보다는 경량화를 위하여 탄소섬유 보강 플라스틱 (CFRP) 소재를 이용한 Autoclave 공법이 채택되고 있는데, 에어버스사의 A350 및 보잉사의 787 드림라이너에는 동체, 주익 및 미익 등에 50% 이상 적용 중이다. 당사에서는 최근 Overair사의 나셀 (Nacelle) 을 열경화성 에폭시 Prepreg 를 사용하여 Sandwich 구조로 개발한 사례가 있으며, 폴리페닐렌술폰 (PPS), 폴리에테르케톤케톤(PEKK), 저융점 폴리아릴에테르케톤 (LM PAEK) 과 같은 열가소성 엔지니어링 플라스틱 소재를 기반으로 탄소섬유 보강 UD (Unidirectional) Tape 을 제조하고 이를 적층하여 라미네이트 (Laminate) 를 만든 후 부품을 성형하는 연구를 진행 중이다.
| Host | 한흥남 교수(02-880-924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