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학년도 전기 학위수여(2021.2.졸업) 석사·박사학위 최종인준 논문 제출 관련 안내]
□ 최종인준 논문 제출 변경사항
변경전 | 변경후 |
○ 논문 제출기간: - 원문파일 On-Line 제출 : 심사종료 후 ~ 책자논문제출전까지 - 논문책자 제출 : 2021. 1. 26.(화) ~ 1. 28.(목)<3일간> ○ 보존용 논문 미제출자 확인 및 명단 제출: - 2021. 2. 2.(화)까지 | ○ 제출기간: - 2021. 1. 6.(수) ~ 2. 8.(월)<34일간> - 논문 제출 후 논문제출 기간 종료 전(2.8.(월) 오전 중)까지 학부 사무실(33-215)에 온라인 학위논문 제출확인서 및 인준지 원본 제출(자필서명/날인을 서명파일 첨부로 대체한 경우 해당 심사위원의 인준의사를 확인할 수 있는 증빙을 함께 제출) ※ 책자제출 없이 원문파일만 제출 ※ 심사위원의 의사를 확인할 증빙이 있는 경우 해당 심사위원의 자필서명/날인을 서명파일로 대체 가능 |
○ 원문파일은 한국교육학술정보원(KERIS)의 디지털 학술정보 유통시스템(dCollection)에 개별 업로드(붙임4 및 도서관 안내 페이지 참조)
- 제출처: 중앙도서관 홈페이지 > 도서관서비스 > 학위논문 제출 > 학위논문 온라인 제출(http://dcollection.snu.ac.kr/)
- 학위논문 원문 이용에 대한 동의 필수
○ 논문제출 시 원문파일에 인준지를 반드시 포함
○ 심사위원의 인준의사를 확인할 수 있는 증빙(이메일 등)이 있는 경우 해당위원의 인준지 자필서명 또는 날인을 서명파일 첨부로 대체 가능
- 2020학년도 제14차 학사운영위원회(2020.10.26.) 검토사항
예) 심사위원 5명 중 3명에게 자필서명을 받고, 나머지 2명에 대해서 서명파일을 첨부한 경우 서명파일을 첨부한 2명 각각에 대한 증빙이 있어야 함
※ 2020학년도 후기 이후 자필서명/날인을 서명파일 첨부로 대체 가능한 범위는 별도 검토 후 안내 예정
○ 논문 제출 후 논문제출 기간 종료 전까지 학과(부) 사무실에 온라인 학위논문 제출확인서 및 인준지 제출
- 온라인 학위논문 제출확인서는 도서관에 미반납도서, 연체료가 있는 경우 출력이 불가하므로, 도서반납 및 연체료 납부 후 출력
- 인준지 제출 시 자필서명/날인을 서명파일 첨부로 대체한 경우 해당 심사위원의 인준의사를 확인할 수 있는 증빙을 함께 제출
※ 해당 증빙이 없는 경우 반드시 자필서명 또는 날인
- 논문 제출확인서 및 인준지 미제출시 학위수여 대상에서 제외
○ 그외 dCollection 논문파일 제출과 관련한 사항은 중앙도서관 정보관리과 디지털도서관팀(5567)으로 문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