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학년도 후기 학위수여(2021.8.졸업) 석사·박사학위 최종인준 논문 제출 관련 안내]
2020학년도 후기 학위수여(2021.8.졸업)대상자들의 최종인준 논문 제출 관련한 사항을 붙임과 같이 안내하니, 자세한 사항은 [붙임]을 숙지하여 관련 업무가 원활히 진행되도록 협조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최종인준 논문 제출 관련 주요 변경사항
○ 제출기간 : 2021. 7. 27.(화) ~ 8. 11.(수) <16일간>
※ 책자제출 없이 원문파일만 제출
※ 심사위원의 의사를 확인할 증빙이 있는 경우 해당 심사위원의 자필서명/날인을 서명파일로 대체 가능
○ 제출방법(붙임2 필수 확인) : 중앙도서관 홈페이지 > 도서관서비스 > 학위논문 제출 > 학위논문 온라인 제출(http://dcollection.snu.ac.kr/)
○ 논문 제출 후 논문제출 기간 종료 전까지 학부 서류 제출기간 : 2021. 8. 11.(수) 오전까지 (33동 215호 BK 사무실)
1. 온라인 학위논문 제출확인서 2. 인준지 3. 자필서명/날인을 서명파일 첨부로 대체한 경우 해당 심사위원의 인준의사를 확인할 수 있는 증빙을 함께 제출
○ 최종제출 학위논문의 정오표 제출일자 : 2021. 8. 20.(금)까지 (붙임6 내용 확인 후 붙임6 양식 작성 제출)
※ 도서관 담당자 요청 사항 재료공학부 학생들 논문 뒤에 본인의 프로필, 본인의 저서목록, 학회발표목록, 특허출원목록, 자기소개서 등 입사지원서처럼 본인의 skill에 관한 내용을 넣으신 분들이 많다고 합니다. 이런 자기 PR은 학위논문과 직접적인 관련이 없는 내용이고, 학교에서 제시하고 있는 학위논문 양식에서 너무 벗어난 내용으로 보여 해당 페이지들은 삭제 처리하였다고 합니다. 이에 논문에 자기 PR 내용은 넣지 않도록 주의 바랍니다. |
논문 구성 | 포함 여부 O: 필수 포함/ △: 선택/ X: 포함 불가 |
표제지 | O |
인준지 | O |
원문 이용에 대한 동의서 | X dCollection 제출시 동의여부 체크(동의 필수) |
초록 | O |
목차 | O |
본문 | O |
참고문헌 | O |
부록, 색인, 기타 | △(필요한 경우 첨부) |
외국어 초록 | O |
감사의 글 | △ |
붙임 1. 2021학년도 후기(2021. 8. 졸업) 보존용 학위논문 제출 관련 안내 1부
2. 학위논문 제출안내(학생안내용 자료) 1부
3. 온라인 학위논문 원문파일 제출 매뉴얼 1부
4. 학위논문 작성 서식 및 학위논문 제본 및 인쇄요령 1부
5. [관련서식 5~7] 각 1부
6. 석사·박사학위 최종 인준논문(보존용 논문) 정정제출 안내 1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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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0학년도 후기(2021. 8. 졸업) 최종인준 논문 제출 관련 안내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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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주요 사항
❍ 제출기간: 2021. 7. 27.(화) ~ 8. 11.(수) 자정까지<16일간>
※ 책자제출 없이 원문파일만 제출
※ 심사위원의 의사를 확인할 증빙이 있는 경우 해당 심사위원의 자필서명/날인을 서명파일로 대체 가능
❍ 최종인준 논문 제출자 및 미제출자 확인 명단 제출: 2021. 8. 13.(금)까지
□ 최종인준 논문 제출 업무처리 확인사항
❍ 책자논문 제출 없이 온라인으로 원문파일만 제출
- 각 대학(원) 별로 책자논문의 보존을 희망하는 경우 학생들에게 별도 안내
- 각 대학(원)에서 책자논문 제출을 요구하는 경우 「학위논문 제본 및 인쇄요령」에 따라 책자 제작
❍ 원문파일은 한국교육학술정보원(KERIS)의 디지털 학술정보 유통시스템(dCollection)에 개별 업로드(붙임4 및 도서관 안내 페이지 참조)
- 제출처: 중앙도서관 홈페이지 > 도서관서비스 > 학위논문 제출 > 학위논문 온라인 제출(http://dcollection.snu.ac.kr/)
- 학위논문 원문 이용에 대한 동의 필수
❍ 논문제출 시 원문파일에 인준지를 반드시 포함
❍ 심사위원의 인준의사를 확인할 수 있는 증빙(이메일 등)이 있는 경우 해당위원의 인준지 자필서명 또는 날인을 서명파일 첨부로 대체 가능
- 2020학년도 제14차 학사운영위원회(2020.10.26.) 검토사항
예) 심사위원 5명 중 3명에게 자필서명을 받고, 나머지 2명에 대해서 서명파일을 첨부한 경우 서명파일을 첨부한 2명 각각에 대한 증빙이 있어야 함
※ 향후 자필서명/날인을 서명파일 첨부로 대체 가능한 범위는 별도 검토 후 안내 예정
❍ 논문 제출 후 논문제출 기간 종료 전까지 학과(부) 사무실에 온라인 학위논문 제출확인서 및 인준지 제출
- 온라인 학위논문 제출확인서는 도서관에 미반납도서, 연체료가 있는 경우 출력이 불가하므로, 도서반납 및 연체료 납부 후 출력
- 인준지 제출 시 자필서명/날인을 서명파일 첨부로 대체한 경우 해당 심사위원의 인준의사를 확인할 수 있는 증빙을 함께 제출
※ 해당 증빙이 없는 경우 반드시 자필서명 또는 날인
- 논문 제출확인서 및 인준지 미제출시 학위수여 대상에서 제외
❍ 지도교수 또는 학과(부)장 책임 하에 최종인준논문 제출자 확인 후 각 학과(부)별로 2021. 8. 12.(목)까지 교무행정실로 최종인준 논문 제출자[붙임5] 및 미제출자 확인 명단[붙임6,7] 제출
- 학생이 제출한 인준지를 통해 인준여부 확인 요망
- 인준논문 제출자 확인 명단 제출 후 인준지 원본(및 증빙)은 각 학과(부) 행정실에서 취합하여 자체 보관
❍ 그외 dCollection 논문파일 제출과 관련한 사항은 중앙도서관 정보관리과 디지털도서관팀(5567)으로 문의
❍ 학위논문 공표 유보(비공개)는 해당 대학(원) 대학원 학사위원회 심의 회의록을 첨부하여 대학(원)장 공문으로 중앙도서관에 요청
❍ 학위논문 정정제출(교체)와 관련한 사항은 [붙임6] 참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