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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raduate
2021학년도 전기 학위수여(2022.2.졸업) 석사·박사학위 최종인준 논문 제출 관련 안내

[2021학년도 전기 학위수여(2022.2.졸업) 석사·박사학위 최종인준 논문 제출 관련 안내]

 

2021학년도 전기 학위수여(2022.2.졸업)대상자들의 최종인준 논문 제출 관련한 사항을 붙임과 같이 안내하니, 자세한 사항은 [붙임]을 숙지하여 관련 업무가 원활히 진행되도록 협조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변동사항 : 논문제출 시 본문 파일에는 심사위원의 서명(또는 날인)이 불포함된 인준지가 들어가야 하며, 

심사위원의 서명(또는 날인)이 포함된 인준지는 스캔하여 별도의 파일로 업로드하여야 함


□ 최종인준 논문 제출 관련 주요 변경사항

  ○ 제출기간 : 2022. 1. 21.(금) ~ 2. 7.(월) 자정 <18일간> 

   ※ 책자제출 없이 원문파일만 제출 

   ※ 심사위원의 의사를 확인할 증빙이 있는 경우 해당 심사위원의 자필서명/날인을 서명파일로 대체 가능

   ※ 변동사항 : 논문제출 시 본문 파일에는 심사위원의 서명(또는 날인)이 불포함된 인준지가 들어가야 하며, 

심사위원의 서명(또는 날인)이 포함된 인준지는 스캔하여 별도의 파일로 업로드하여야 함

 

  ○ 제출방법(붙임2 내용 필수 확인) : 중앙도서관 홈페이지 > 도서관서비스 > 학위논문 제출 > 학위논문 온라인 제출(https://dcollection.snu.ac.kr/  

   ※ 온라인 파일 제출 문의 : 중앙도서관 디지털서비스실 880-5567, libit@snu.ac.kr 

  

  ○ 논문 제출 후 학부 서류 제출기간 : 2022. 2. 7.(월)까지 (33동 215호 BK 사무실) 

   ※ 제출서류 : 1. 온라인 학위논문 제출확인서 

                   2. 인준지 원본 

                   3. 자필서명/날인을 서명파일 첨부로 대체한 경우 해당 심사위원의 인준의사를 확인할 수 있는 증빙을 함께 제출 

 

  ○ 최종제출 학위논문의 정오표 제출일자(해당자만) : 2022. 2. 21.(월)까지 (붙임8 내용 필수 확인, 붙임8 양식 작성 제출) 

 

붙임 1. 2021학년도 전기(2022.2.졸업) 보존용 학위논문 제출 관련 안내 1부 

 2. 학위논문 제출안내(학생안내용 자료) 1부 

 3. 온라인 학위논문 원문파일 제출 매뉴얼 1부 

 4. 학위논문 작성 서식 및 학위논문 제본 및 인쇄요령 1부 

 5. [관련서식 5~7] 각 1부 

 6. 석사·박사학위 최종 인준논문(보존용 논문) 정정제출 안내 1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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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부-공대 안내사항] 


1. 주요변동사항 (중요) 

  서명불포함 인준지(최종논문) & 서명 포함 인준지(인준지ONLY) 각각 파일 업로드 

  업로드 시 최종논문에는 서명이 없이 심사위원명만 있는 인준지를 포함하여 올리고, 서명이 있는 인준지는 가장 마지막 첨부파일로 업로드 하도록 변경되었으니 혼동 없으시기 바랍니다. (두 개 모두 기한 내에 올려야 논문 제출로 인정됩니다.) 

  ※ 심사위원 서명이 있는 인준지가 그대로 공개되어, 서명 유출에 대한 우려 및 강력한 수정요청으로 시스템 개선함 

  ※ 2021.2, 8월 기제출된 논문의 심사위원 서명은 삭제할 예정이며, 이번학기부터 최종 논문은 심사위원 서명없이 공개될 예정 

  ※ 심사위원 서명이 포함되어 업로드했다면, 중앙도서관 검수 시 삭제 후 공개될 예정이며, 인준지 서명없는 파일만 업로드한 경우 학과(부)에 원본 인준지에 대한 스캔본을 요청할 예정이니 기한 내 제출받아 보관하시기 바람 

 

2, 유의사항 

  1) 2.7(월)24:00 이후에는 저장/수정 모두 불가(※기한엄수요망)

   어떤 사유로도 연장되지 않습니다.   

   (심사위원의 인준 서명은 제발 여유있게 받아 학생들이 인준지 때문에 업로드를 못했다는 말이 나오지 않게 미리미리 챙겨주시기 바랍니다. 

인준지 서명을 늦게 받아서 해달라 해도 절대 불가합니다. 

코로나 확진자/밀접접촉자라 해도 파일로 업로드 하는 사항이고 이메일로도 서명 확인을 받을 수 있는바, 연장 불가합니다.)

 

  2) 교체/수정 불가 

   어떤 사유로도 한번 제출된 논문은 수정/교체 불가합니다.[붙임 8 정정제출 및 정오표 참고요망 & 정오표 제출기한 엄수요망

대법원 판례등에서도 기제출된 논문의 내용은 엄격하게 금지하고 있는바, 저희 지침상으로도 수정 교체 불가합니다. 

어느 누가 전화하셔도 불가합니다. 

 

  3) 지난학기 심사 연장한 자, 보존용 논문 미제출자 모두 인준일 및 제출일은 이번학기 기준(학위논문작성요령 참고) 

   인준지는 그자체가 학위수여의 근거임에, 지난학기로 인준일을 작성 제출 시 졸업시기를 오해할수 있는 사안이므로, 지난학기 일자로 인준지 서명을 이미 받았다 하더라도 이번 학기 기준으로 다시 받아야합니다. 

 

  4) 인준지의 내용을 필히 한 번 더 검토 바람 

   학생들이 복사하여 붙여넣기를 많이들 하다보니 

   본인 학위명이 틀린경우, 소속이 틀린경우, 작성자 이름이 틀린 경우, 제출일/인준일 틀린경우가 실제로 다수 발생을 하고 있습니다. 

   오타가 있다고 학위 수여를 안하지는 않지만, 평생 남는 논문이며 수정/교체가 불가하니 한번 더 꼼꼼히 확인하여 업로드 하도록 부탁드리겠습니다.  

   인준지 오탈자 내용도 한번 더 봐주십시오...특히 외국인 학생들 꼭 다시 검토 부탁드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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