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eoul National Univ. DMSE
Notice
Notice
Graduate
[대학원] 재료공학부 학위 취득에 관한 세칙(박사학위 논문심사) 개정 알림

재료공학부 학위 취득에 관한 세칙(박사학위 논문심사)이 붙임과 같이 개정되었음을 알립니다.

 

 

○ 개정 근거

  - 논문의 질 향상, 양적 부담 완화

 

○ 주요 내용

  - Q2 이내 SCIE 제1저자 3편(3편 중 1편 ESCI일 경우 상위 50% 또는 Q2 이내)

  - Q2 이내 SCIE 제1저자 2편+다수 인용횟수/공동저자, 특허, 산업체 → 학사위원회 심의

  - SCIE 제1저자 상위 5% 이내 또는 Q1 이내 1편+지도교수 청원 → 학사위원회 심의

 

○ 적용대상 

  - 2023학년도 1학기 입학생부터 적용

  - 2023학년도 1학기 이전 입학생이 희망할 경우 적용 가능

 

○ 개정일: 2023. 1. 30.

 

 ○ 개정규정 

재료공학부 학위 취득에 관한 세칙

 

 

3(학위 종류별 신청 요건)

 

3. (박사학위)

(4) (논문 심사)

(SCIE 논문) 박사 학위 논문을 제출하기 전에 졸업 예정자는 박사학위 논문 최종심사일 이전에 Q2 이내 SCIE 등재 논문지에 제1저자 혹은 공동 제1저자로 3편 이상의 논문을 게재하여야 한다. 학위논문 최종심사일 이전에 받은 논문 게재 예정증명서는 발표논문으로 인정한다. ESCI에 등재된 학술지 중 Impact Score가 관련 분야 SCIE 저널과 비교해 상위 50%에 해당되는 학술지거나 SJR Q rank Q2 이내 학술지의 경우 1편에 한해 SCIE 논문지로 간주한다.

만약 졸업예정자가 Q2 이내 SCIE 저널에 제1저자로 2편의 논문을 발표하고, 발표된 논문 1편 이상이 다수의 인용횟수를 가진 경우 혹은 다수의 공동저자 논문실적 등이 있거나, 국내특허등록, 국제특허등록, 산업체 수탁연구 수행실적 등의 다양한 업적이 있는 경우에 지도교수가 졸업사정을 요청하면 학부 학사위원회에서 학위취득요건의 충족여부를 심의하고 결정한다.

만약 졸업예정자가 1편의 제1저자 SCIE 논문을 해당 분야의 상위 5%이내의 저널에 게재하였거나, Q1 이내 SCIE 논문에 제1저자로 1편의 논문을 발표하고 지도교수가 그 논문이 아주 우수하다고 판단하여 청원서를 제출하면 학부 학사위원회에서 학위취득요건의 충족여부를 심의하고 결정한다.

(심사 시기 및 절차) 논문 심사 시기 및 절차는 대학 본부 및 공과대학의 규정에 따라 논문 제출 자격 시험에 합격한 후 정한다. 5회의 심사 중 최소 1회는 공개 구두발표를 통한 심사를 해야 한다.

(심사위원회 구성) 5인의 심사위원 중 관련 분야의 산업체 또는 연구소의 전문가 1인 이상을 위촉하는 것을 원칙으로 한다.

 

부칙

8. 박사학위 논문심사 개정 규정은 2023학년도 1학기 입학생부터 적용한다.

    2023학년도 1학기 이전 입학생이 희망할 경우 적용할 수 있다.

 

 

붙임. 재료공학부 학위 취득에 관한 세칙(박사학위 논문심사) 전문